본문으로 바로가기

워드프레스 소개

category 워드프레스/WP 팁&테크 2013. 5. 2. 13:56

워드프레스를 처음 알게 되었을땐 관련 정보가 취약했었습니다. 그게 2년전 일이였는데 근래에는 관련 서적이 봇물 터지듯 쏟아지고 있고 웹서핑을 하다보면 워드프레스 관련 광고가 자주 눈에 띄이는 실정입니다. 국내에도 비슷한 CMS도구인 XE와 그누보드가 있지만 확장성과 오픈소스의 위대함을 따라오기엔 부족한게 사실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전 세계의 개발자들이 참여하고 있는 거대한 프로젝트 이기 때문이지요.

워드프레스 특징

  • 무료 / 오픈소스 / 대규모 커뮤니티 지원
  • 2만여개가 넘는 플러그인
  • 손쉬운 업그레이드, 확장 관리
  • 템플릿 시스템의 사용으로 수정/변경, 활용성이 높음

wordpress.org 와 wordpress.com에 대한 이해

워드프레스는 두 가지의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이에 대해 알아보자.

wordpress.org

자체 호스팅을 이용해 직접 워드프레스를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는 버전을 지원한다. wordpress.org는 이런 용도의 전용 도메인으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할 수 있고 포럼에 참여할 수 있으며 대량의 공식 워드프레스 문서인 Codex를 찾아볼 수 있다. 자신만의 광고 삽입이 가능하고 각종 템플릿의 수정/개발이 가능하며 입맛대로 확장이 가능하기에 진정한 오픈소스의 위력을 경험하고 싶다면 이 버전을 사용해야 한다.

wordpress.com

wordpress.com은 같은 회사인 오토매틱이 소유하고 호스팅하는 블로깅 서비스다. wordpress.com에 자리잡는 사이트들은 ‘yoursite.wordpress.com’ 과 같은 URL을 가지며 블로그용으로만 사용된다. 확장과 개발이 제한적이며 자체 광고가 탑재되어 서비스된다.

어디까지 가능할까?

워드프레스를 가지고 도대체 무얼 할 수 있을까? 워드프레스는 php로 제작된 언어이고 이를 템플릿을 이용해 디자인화 했다. 본인이 웹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은 부족하더라도 웹 디자인 영역(HTML/CSS/Javascript)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면 이를 십분 활용해서 원하는 입맛대로 구조를 변화시키고 디자인을 할 수가 있다. 또 한 이를 도와주는 다양한 플러그인이 이미 존재한다.

한글,파워포인트,워드등을 처음 배울때 간단한 책자와 함께 실습해보며 배웠던 기억이 한 두번쯤은 있을 것이다. 워드프레스를 배우는 과정은 그와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그 틀을 지탱하고 있는 구조의 언어(php)조차 원하는 대로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이 다른점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