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윈도우 8/8.1 PC 복구 및 초기화

category 윈도우즈/Windows 일반 2015. 5. 26. 17:00

윈도우 8부터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처럼 기기를 초기화하는 기능과 데이터는 보존하면서 PC를 복구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두가지 기능 모두 설치 DVD나 usb를 필요로 합니다.

윈도우 PC 초기화

PC의 모든 것을 제거하고 초기 상태로 윈도우를 다시 설치한다.
인증 정보는 유지된다.
데스크탑에 설치한 유틸리티가 모두 초기화 된다.

  1. 윈도우 설치 미디어를 삽입 (DVD, usb)
  2. Win + I > PC 설정 변경

  3. 업데이트 및 복구 선택

  4. 복구 - 모든 항목 제거 및 Windows 다시 설치의 시작버튼 실행

  5. PC 초기화 - 다음 버튼 선택

  6. 드라이브를 완전히 정리하시겠습니까? - 내 파일만 제거 선택

  7. PC를 초기화할 준비 완료 - 원래대로 선택

PC 초기화 작업이 시작되면 선택한 드라이브를 포맷하고 장착된 설치 미디어를 통해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작업이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몇 차례의 재부팅 작업이 동반되며 초기화 작업이 완료되면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게 된다.

만약 PC 초기화시 선택옵션에서 '모든 드라이브에서 제거'를 선택하면 C드라이브 뿐만 아니라 시스템에 장착되어 있는 나머지 모든 드라이브들의 데이터도 함께 제거하게 된다.

또한, PC 초기화시 '드라이브를 완전히 정리' 옵션을 선택하면 제로필 작업을 거쳐 복구할 수 없게 되며,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된다.

윈도우 PC 복구

모든 개인데이터(C드라이브), 매트로 스타일 앱 및 중요 PC설정을 유지한 상태로 윈도우를 다시 설치한다.
인증 정보는 유지된다.
데스크탑에 설치한 유틸리티 모두 초기화 된다.

  1. 윈도우 설치 미디어를 삽입 (DVD, usb)
  2. Win + I > PC 설정 변경

  3. 업데이트 및 복구 선택

  4. 복구 - PC 복구의 시작버튼 실행

  5. PC 복구 - 다음 버튼 선택

  6. PC를 복구할 준비 완료 - 새로고침 버튼 선택

PC 복구 작업이 시작되면 장착된 설치 미디어를 통해 윈도우를 재설치하고 설정을 다시 가져오는 작업이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몇 차례의 재부팅 작업이 동반되며, 복구가 완료되면 기존의 사용자 계정과 설정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기존에 설치되어 있었지만 PC 복구를 진행하여 제거된 모든 프로그램들은 바탕화면에 '제거된 앱'이라는 HTML문서로 그 목록이 저장되어 있다.

PC 복구 후 생성되는 Windows.old 폴더 처리

PC 복구를 진행하고 나면 C: 드라이브에 Windows.old 라는 폴더가 생성되고 일부 예전 윈도우 및 프로그램 데이터들이 백업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Windows.old 폴더를 윈도우 탐색기에서 삭제하려고 하면 권한 문제가 발생하며 정상적으로 삭제가 되질 않는다.

Windows.old 폴더를 깨끗하게 저거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디스크 정리(Cleanmgr)를 사용하는 것이다.

  1.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프롬프트 실행
  2. cleanmgr 실행
  3. 디스크 정리 : 드라이브 선택 - C: 선택

  4. 이전 Windows 설치 항목을 체크하여 정리

설치 미디어 없이 PC 초기화 및 복구 진행하기

설치 미디어를 준비해야하는 불편을 해소하고자 윈도우 설치 이미지 파일(Install.wim)을 하드 디스크에 복사해둔 후 이를 PC 복구와 PC 초기화에 사용할 것이라고 지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더욱 편리한 점은 이러한 윈도우 설치 이미지 파일을 따로 데이터 드라이브에 위치시킬 필요없이, 윈도우가 설치된 C: 드라이브에 위치시켜도 된다는 것이며, 이렇게 윈도우 설치 이미지 파일을 C: 드라이브에 위치시켜도 PC 복구와 PC 초기화 작업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1. 먼저 아무 드라이브에 적당한 이름으로(영문) 폴더를 하나 생성한다. (ex. Windows8Files)

  2. 다음으로 윈도우 8 설치 미디어의 [Sources] 폴더에 위치한 Install.wim 파일을 준비한 폴더로 복사한다.

  3.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후 아래의 명령을 내려준다.

    reagentc /setosimage /path C:\Windows8Files /target C:\Windows /index 1

    /Path : 윈도우 설치 이미지 파일이 포함된 폴더 경로
    /Target : 해당 이미지 파일을 사용할 대상 윈도우
    /Index : 작업에 사용할 이미지 인덱스 번호 [현재는 시험판이라 1]

    이제부터는 따로 윈도우 설치 미디어를 준비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해당 이미지 파일을 통해 PC 복구와 PC 초기화를 진행하게 된다. 또한 해당 이미지 파일과 설정은 PC 복구와 PC 초기화를 진행하여도 사라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