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부분의 경우 다른 드라이브 포맷 및 운영 체제와 파일을 공유할 때 아무 문제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OS X은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 파일 이름에 파일 확장자를 자동으로 추가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파일 이름을 지정하는 방식을 고려해야 하는 특수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Mac에 있는 파일을 다른 운영 체제와 공유할 계획이라면 다음과 같은 모범 절차를 고려하십시오.

특수 문자 사용 금지

가장 보수적인 파일 명명 규칙이 가장 뛰어난 플랫폼 간 호환성을 제공합니다. 보수적인 파일 명명 규칙을 사용하면 Windows, Mac OS X 및 기타 UNIX 운영 체제와 같은 다양한 운영 체제와 디스크 포맷에서 파일 이름이 호환됩니다. 또한 일시적일지라도 파일이 어떤 컴퓨터 플랫폼에 저장될지 확신하지 못할 수 있는 인터넷을 통해 파일을 전송할 때 파일 이름도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입니다.

호환성을 최대화려면 알파벳이 아닌 '특수' 문자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이러한 문자는 가끔 운영 체제에 따라 특수 목적으로 예약되어 있습니다.

금지 문자예 이유
파일 구분자 :(콜론) /(슬래시) \\(백슬래시) 일부 운영 체제와 드라이브 포맷에서는 콜론과 슬래시를 디렉토리 구분자로 사용하므로 파일 및 폴더 이름에 이러한 문자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대신 파일 이름에서 일반적으로 슬래시 또는 콜론을 사용하는 위치에 밑줄(_) 또는 대시(-)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알파벳 및 숫자가 아닌 기호 ¢ ™ $ ® 영숫자가 아닌 문자는 일부 파일 시스템 또는 운영 체제에서 지원되지 않을 수 있으며, EDL, OMF 또는 XML 등의 특정 파일 포맷으로 보낼 경우 사용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구두점, 소괄호, 따옴표, 대괄호 및 연산자 . , [ ] { } ( ) ! ; " ' * ? < > \ 이러한 문자는 종종 스크립팅 및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특수 기능으로 예약되어 있습니다.
스페이스, 탭, 줄 바꿈, 자동 줄 바꿈 등의 공백 문자   파일 이름에 공백을 사용하는 것을 지원하는 운영체제도 있지만, 특정한 처리 스크립트 및 응용 프로그램은 이러한 문자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파일을 예상과 다르게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대신 일반적으로 공백을 사용하는 위치에 밑줄(_) 또는 대시(-)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파일 이름 길이 제한

운영체제에 따라 파일 이름을 255자 제한 이내로 생성할 수 있지만, 파일을 다른 운영 체제로 전송하려는 경우 파일 이름의 길이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영어를 제외한 일본어, 중국어 및 한국어 기호 등의 멀티바이트 문자를 특정 파일 시스템에 저장할 경우 최대 9자의 영문자에 해당하는 공간이 실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긴 이름을 생성하려는 경우 이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파일 이름 확장자 사용

운영 체제에서는 파일을 여는 데 사용할 응용 프로그램을 결정하거나 네트워크 전송 시 사용할 전송 방법을 결정할 때 파일 확장자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또는 프로젝트 파일을 다른 장비로 전송할 계획이라면 운영체제에서 파일 이름에 자동으로 추가되는 표준 파일 확장자를 그대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파일 확장자로는 .mov(MPEG 파일), .xml(XML 파일), .zip(ZIP 압축 아카이브 파일), .aif(AIFF 오디오 파일), .wav(WAVE 오디오 파일), .psd(Photoshop 그래픽 파일), .jpg(JPEG 그래픽 파일), .png(TIFF 그래픽 파일)가 있습니다.

파일 이름에 시간 및 날짜 추가

파일 이름에 날짜를 추가하는 경우 슬래시(/) 등의 특수 문자로 날짜 요소를 구분하지 마십시오. 이러한 문자는 일부 운영 체제에서 파일 구분자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대신 밑줄 또는 대시를 구분자로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여러 개의 볼륨 사용

컴퓨터에 연결된 하드 디스크, 파티션 또는 볼륨이 여러 개인 경우 이러한 항목에 비슷한 이름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이름이 너무 비슷하면 특정 응용 프로그램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각 볼륨 이름에 다른 디스크 또는 파티션의 전체 이름이 포함되어서는 안 됩니다.

  • 'Media' 및 'Media 1'과 같은 파일 이름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 'Zeus' 및 'Apollo'와 같은 파일 이름을 생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