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윈도우 10의 업그레이드가 모종의 이유로 실패한다면 눈 앞이 캄캄해집니다. 이전 자료에 대한 걱정부터 이전 윈도우를 그냥 쓸껄하는 자책까지...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원망은 뒤로하고도 말이죠. 관련해서 오류해결책에 대한 정보를 모아보았습니다.

오류코드 확인하기

윈도우는 오류 발생시 오류코드를 알려준다. 아래는 필자가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실패를 경험하면서 발생한 오류 코드에 대한 예시이다.

업그레이드중 아래와 같이 이전 윈도우로 복구가 되어버렸다.

오류코드 800706FB를 알리나 이에 대한 검색결과는 존재하지 않았다.

필자는 HDD 공간을 약 30Gb이상으로 여유공간을 만들고 다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였더니 오류없이 윈도우 10 업그레이드에 성공하였다. 윈도우 10에서 요구하는 공간은 3Gb 정도의 여유공간인데 업그레이드를 성공하고 난후 Windows.old 파일을 살펴보니 무려 20Gb의 공간을 차지하고 있었다. 실제로 필요한 여유 공간은 Windows.old 가 생성될 크기를 예상해야 되는 것이 아닐까?

오류해결 방안

일반적으로, Windows 10 업그레이드 및 설치 오류에 대한 도움말을 제공하고 있지만 오류라는게 그 범위내에서만 일어나진 않는다.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오류라는 검색어로 검색하면 다양한 오류를 접할 수 있다.

오류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지 못하거나 알려진 방법들을 동원해도 계속적인 실패를 경험할 수 있다. 평소에 자신의 시스템에 많은 수정이 가해졌거나 순정의 윈도우가 아니라고 생각된다면 포맷후 순정의 MSDN 버전으로 클린 설치를 하고 업데이트를 진행 후 업그레이드를 시도하는 것이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그 밖의 오류코드가 발생한다면 윈도우 10 설치 오류 총정리의 글도 참고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