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기존의 윈도우 시스템을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하거나 클린설치를 염두에 두고 있을때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짚어봅니다.

하드웨어 호환성 확인

윈도우 10을 설치하고 막상 기존의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던 하드웨어들이 이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그보다 난감할 수 없다. 사전에 각각의 하드웨어 제조사의 홈페이지에 들려 윈도우 10의 지원사항을 파악하자.

일반적인 시스템은 메인보드에 대부분의 시스템 구성요소가 포함되므로 이의 호환성을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메인보드의 경우 드라이버뿐만 아니라 BIOS/UEFI의 업데이트 또한 지원하지는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자.

또한 프린터, 스캐너같은 의외의 주변기기에서 난관에 봉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주변기기들에 대한 호환성도 염두에 두어야한다.

제조사의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고,

BIOS/UEFI를 업데이트 한다.

필자의 경우, 메인보드의 UEFI를 업데이트하고, 윈도우 10 설치 완료후,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였다.

윈도우 10은 아톰(Atom) 기반 태블릿처럼 낮은 전력 시스템을 포함한 다양한 하드웨어에서 실행되지만 최소 요구사항이 존재한다. 컴퓨터가 1GHz 보다 낮은 속도의 프로세서이거나 32비트 시스템의 1Gb 이하의 메모리, 64비트 시스템의 2Gb 이하의 메모리를 보유하고 있다면 설치 프로그램이 설치를 완료할 수 없다.

업데이트 기간 및 설치 시간

2015년 7월 29일부터 1년간 무료 업데이트가 시행된다. Windows 10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을 했다면 시간의 차등을 두고 순차적으로 업그레이드 알림이 뜨게 된다.

예약없이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하길 원한다면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 설치할 수 있다.

오류 없이 설치가 진행된다면 1시간 이내에 설치를 마무리 지을 수 있다. 다만, 윈도우의 중요 업데이트가 항상 매끄럽게 진행되지만은 않기에 불상사를 대비해서 주요 자료의 백업과 넉넉한 시간 배분이 필요하다. 오류를 해결하는데 해가 지고 해가 다시 뜨는 일은 다반사이니 말이다.

호환 프로그램 및 게임

윈도우 10의 프로그램 호환성은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Windows 10/호환성 에서 호환 목록을 확인해 볼 수 있다.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프로그램 및 게임이 호환성을 보이고 있다.

비호환성 프로그램 제거

윈도우의 업데이트를 방해하는 몇가지 대표적인 사례가 있다. 윈도우 8과 8.1에서 사리진 시작메뉴를 복구하기 위해 설치하는 각종 유틸리티들이 그들 중 하나이며, 비슷하게 이전 세대의 윈도우에 깊숙히 초점이 맞춰진 프로그램들은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실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준비

윈도우 8이상의 운영체제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을 설정해 이를 디바이스간의 연결 및 시스템 설정사항등을 저장한다. 윈도우 10에 이르러서는 이 계정을 이용해 아래와 같은 더욱 통합된 시스템을 구축한다.

윈도우 10을 설치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생성할 수 있으나 계정의 인증과 같은 부분에서 다른 기기를 이용해서 확인해야 할 수 있으니 미리미리 생성하자.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6.02.24 16:11

    비밀댓글입니다

  2. 안뇽 2016.02.24 16:12 신고

    윈도우 10 쓰셔서 좋겠다....(부럽)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