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Windows 10 탐색기 설정

category 윈도우즈/Windows 10 2016. 1. 13. 11:00

윈도우10에서도 탐색기를 통한 폴더 및 파일 접근은 여전히 불편합니다. 새로 추가된 부분도 중복되는 요소들이 많아 기본 설정의 탐색기는 복잡해 보이기에 이를 재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탐색기 확장

윈도우 탐색기를 크롬 브라우저와 유사한 북마크, 탭 기능을 추가하는 Clover가 윈도우 10에서도 여전히 작동한다.

이를 통해 파일간 이동 및 복사를 여러개의 탐색기를 실행하고 찾아 해메는 수고를 덜 수 있으며, 자주 여닫는 폴더를 탭 고정할 수도 있다.

탐색기 바로가기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면 보여지는 첫 화면이 바로가기 페이지로 설정되어 있다. 또한, 고정된 바로가기 이외에도 최근에 사용된 파일 및 폴더가 표시되어 좌,우측 패널 모두에 표시된다.

이것을 변경하려면 탐색기 상단의 파일 >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을 통해 폴더옵션에 접근해야 한다.

  • 일반탭의 파일 탐색기 열기의 드롭다운 메뉴를 통해 탐색기의 첫 화면을 내 PC로 변경가능하다(아마 대부분 이 설정에 익숙할듯).
  • 일반탭의 개인 정보 보호의 최근 사용 파일 및 폴더 표시를 체크해제하여 바로가기에 고정되지 않은 파일 및 폴더가 표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탐색기 라이브러리

라이브러리 기능을 잘 활용하면 여러 곳에 흩어진 자료를 한데 모아 볼 수 있고 손쉽게 접근이 가능해진다. 다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의 사진 폴더와 하나의 음악 폴더에 자료를 보관하기에 탐색기의 자리만 차지하는 애물단지 취급을 받곤한다. 윈도우 10에서는 이 라이브러리를 아래와 같이 숨길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 탐색기 상단의 파일 >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을 통해 폴더옵션에 접근한다.
  • 보기탭의 고급 설정의 탐색 창 영역의 라이브러리 표시 여부에 대한 체크박스를 해제하면 라이브러리가 표시되지 않는다.
  • 보기탭의 고급 설정의 탐색 창 여역의 모든 폴더 표시를 활성화하면 반대로 모든 것들을 표기하게 된다.

탐색기 디스크

SATA 설정을 AHCI로 사용한다면 아래처럼 시스템에 연결된 모든 디스크가 외장형 디스크연결처럼 보이곤 한다. 메인보드 제조사나 Intel에서 제공하는 Intel® Rapid Storage 드라이버를 설치한다면 정상적으로 돌아오기도 하나 그냥 사용해도 무방하다.

윈도우 10에서는 운영체제가 설치된 디스크를 제외한 나머지 디스크를 따로 표기해주어 접근성을 높이고자 했는데, 주로 내 PC로 접근하는 경우에는 중복표기되는 귀찮은 존재일뿐이다(설정메뉴없음).

핫 스왑/핫 플러그인

사실 디스크가 위와 같이 보이는 이유중에 하나가 핫 스왑/핫 플러그인과 연관되어 있다. 핫스왑이 가능한 SATA 포트에 대해서 저런식으로 표기를 해주기 때문이다. BIOS/UEFI 설정에서 (ex. Advanced\Storage Configuration) 각각의 SATA 포트에 대한 핫스왑 지원여부를 설정할 수 있는 메인보드들은 이를 Disabled로 변경하면 정상적으로 보여진다.

USB를 연결해보면 외장형 디스크이기에 따로 디스크가 표기된다.

레지스트 수정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Rapid Storage 드라이버를 제공하지 않거나, Intel 드라이버가 정상작동하지 않는 경우, 또는 BIOS/UEFI에서 핫스왑 설정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직접 레지스트리를 수정할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레지스트리 수정을 추천하지 않는다.

How to hide removable drives from the Navigation Pane in Windows 10에서 소개된 내용이다.

  1. 시작메뉴 우클릭 > 실행선택 > regedit 입력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을 연다.
  2. 시스템 운영체제에 따라 주어진 위치를 찾아간다.
    • 32bit :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Desktop\NameSpace\DelegateFolders\{F5FB2C77-0E2F-4A16-A381-3E560C68BC83}
      
    • 64bit :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Desktop\NameSpace\DelegateFolders
      
  3. 찾은 서브키{F5FB2C77-0E2F-4A16-A381-3E560C68BC83} 앞에 '-'(하이픈)을 추가해 -{F5FB2C77-0E2F-4A16-A381-3E560C68BC83} 로 변경한다.

  4. 변경 내용을 적용하기 위해 모든 탐색기 창을 닫는다.
이를 다시 복원하려면 서브키의 '-'을 제거하면 된다.

OneDrive

탐색기의 OneDrive 또한 제거 할 수 있으며, 관련해서 OneDrive 해제 또는 제거라는 공식 문서가 제공되니 이를 참조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