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윈도우즈 AppData 폴더에 대하여

category 윈도우즈/Windows 일반 2018.03.02 17:30

윈도우즈 응용 프로그램은 종종 데이터 및 설정내용을 AppData 폴더에 저장합니다. 딱히 사용자계정 폴더에 접속할 일이 없어서 이를 눈치채지 못하고 있었는데 특정 프로그램의 설정프로그램을 백업할일이 있어서 이를 들여다보니 복잡한 구조가 눈에 띄어 이를 살펴봅니다.

AppData 폴더 소개

AppData는 각각의 윈도우즈 사용자계정에 존재하며, 응용 프로그램의 데이터 및 설정 내용을 저장한다. 이는 숨김파일을 표시하는 경우에만 볼 수 있다(윈도우즈 탐색기의 상단메뉴중에 보기 > 숨긴 항목 체크).

사용자계정 아래에 AppData가 존재함으로써, 여러 사람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 각각의 사용자별 설정을 저장할 수 있다. 이 폴더는 Application Data의 약자이고, 윈도우즈 비스타에서 도입되었으며 현재 윈도우즈 10까지 계속 사용되고 있다.

C:\Users\사용자명\AppData

윈도우즈 탐색기의 주소표시줄에 %APPDATA%를 입력하면 AppData\Roaming 폴더로 이동할 수도 있다.

AppData 포함 폴더

AppData에는 세 개의 폴더 Local, LocalLow, Roaming이 존재하며, 각기 다른 유형의 설정을 저장한다.

Roaming

Roaming(로밍) 폴더는 PC가 로밍 프로필이 있는 도메인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회사, 공공기간처럼 제공되는 도메인에 가입된 컴퓨터) 컴퓨터와 컴퓨터간에 사용자 계정으로 로밍할 수 있는 데이터가 존재하게 되며, 구글, 파이어폭스등과 같이 계정에 연결하여 관련설정을 받아와 이 곳에 저장하여 북마크 및 기타 검색 데이터가 PC에서 PC로 이동하도록 한다.

Local

Local 폴더는 단일 컴퓨터의 특정한 데이터가 저장된다. 도메인간에 로그인하더라도 컴퓨터간에 절대 동기화되지 않으며, 이 곳의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고유해야만 하는 데이터나 매우 큰 파일들이 포함한다(다운로드한 캐시 파일 및 기타 대용량 파일).

Roaming 폴더에 저장할지 Local 폴더에 저장할지는 전적으로 해당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에게 달려있다.

도메인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 Roaming 과 Local 폴더간에는 실제 차이가 없으며, 모두 PC에 저장되어 있을 뿐이다. 그러나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는 경우에 따라 다른 폴더간에 서로 다른 유형의 데이터를 분할한다.

LocalLow

LocalLow 폴더는 Local 폴더와 동일하지만, 제한된 보안 설정으로 실행되는 "low intergrity" 응용 프로그램을 위해 설계되었다. 예를 들어, 보호모드(Protected Mode)로 실행되는 인터넷 익스플로우는 LocalLow 폴더에만 접근할 수 있다.

개인적인 용도에는 별 상관이 없지만 일부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기본 Local 폴더에 대한 접근 권한이 없기 때문에 이 폴더를 사용하게 된다.

프로그램에서 여러 사용자가 사용하는 단일 설정이나 파일집합을 원할 경우, 위의 세가지 폴더대신에 ProgramData 폴더를 사용해야 한다. 이 폴더는 C:\ProgramData에 위치하며(숨긴파일), 이전 버전의 윈도우즈들에서 모든 사용자용 AppData로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은 ProgramData 폴더에 검사 로그와 설정을 유지하고 PC의 모든 사용자와 이를 공유할 수 있다.

위에서 말한 폴더간 특성은 가이드라인일뿐 개발자들이 항상 이를 준수하진 않는다. 몇몇의 응용 프로그램들은 C:\Users\사용자계정명 혹은 C:\Users\사용자계정명\Documents에 설정을 저장하기도 한다. 또한, registry에 데이터를 저장하기도 하며 시스템상의 어느 폴더에나 저장하기도 한다.

AppData 백업

대부분의 윈도우즈 사용자는 이 폴더가 어디에 있는지조차 알 필요가 없기때문에 기본적으로 숨겨져 있다. 이 폴더 전체를 백업할 필요는 없지만 모든 폴더를 백업에 포함하여 복원해야하는 경우에는 전체 폴더를 백업해야한다.

그러나 특정 프로그램의 설정이나 컴퓨터 게임의 파일 저장을 원할 경우 AppData 폴더 안쪽의 프로그램 디렉토리를 찾아 다른 위치로 복사하여 파일을 저장해놓고, 해당 폴더를 새 컴퓨터의 같은 위치로 복사하여 이전과 같은 프로그램들의 동일한 설정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 행동으로 인해 실제로 프로그램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의 여부는 프로그램에 달려있다. 일부 프로그램들은 설정을 레지스트리에 저장하거나 시스템의 다른 위치에 저장하기 때문이다.

많은 프로그램이 컴퓨터간에 데이터를 동기화하거나 적어도 이를 외부로 내보내는 방법을 제공하기에 그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추천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