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윈도우즈에서 리눅스 설치 - WSL

category 윈도우즈/WSL 2018. 2. 20. 11:00

윈도우즈10에서 WSL 설치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Windows Subsystem for Linux 설치

WSL 시스템 요구사항

아래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아쉽지만 WSL을 설치할 수 없다.

  • OS : Windows 10 버전 1607이상
  • 아키텍처 : x64
  • 계정 : 이메일 계정으로 PC로그인 (로컬사용자 제외 - MS스토어 사용을 위해)

윈도우즈 버전확인

윈도우즈 작업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PC 정보라고 입력하여 검색하고 이를 선택한다(설정 > 시스템 > 정보). 아래와 같이 해당 항목들을 살펴보고 자신의 시스템을 확인하자.

만일, 버전이 낮다면 '설정 > 업데이트 및 복구 > Windows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하자.

WSL 설치

아래와 같이 '제어판 > 프로그램 > 프로그램 및 기능 - 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선택하고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의 체크박스를 활성화하면 재부팅이되면서 기능설치가 이루어진다.

혹은 관리자 권한으로 PowerShell을 띄우고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해도 된다.

Enable-WindowsOptionalFeature -Online -FeatureName Microsoft-Windows-Subsystem-Linux

리눅스 배포판 선택 및 설치

Microsoft Store로 이동해서 linux로 검색어를 입력하면 배포판링크로 이동할 수 있다.

원하는 배포판을 선택할 수 있는데 필자는 우분투를 선택했다.

다운로드를 받자.

다운로드가 완료되어 실행을 선택하면 콘솔 창이 열리며 WSL 설치작업이 진행된다. 설치진행중에 사용자계정의 입력을 요하는데 이때의 계정은 윈도우즈와는 전혀 상관없는 계정이므로 자유롭게 설정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하자.

기본적인 리눅스 명령어를 입력해보고 결과를 확인해보도록 하자.

lsb_release -a
pwd
ls -al
date

아래는 시작메뉴에 추가된 모습이다.

서버 제품군을 사용하는 유저는 Windows Server Installation Guide를 참고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