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워드프레스의 언어 파일을 수정하기 위해서 필요한 번역 프로그램중에 하나인 Poedit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Poedit 소개

Poedit은 애플리케이션이나 사이트(gettext 를 사용하는)를 번역하는 편집기이다. 산만하지 않은 접근 방식 덕분에 빠르고 쉽게 변환을 도와준다.

특징

  • Gettext를 사용하는 모든 소프트웨어 또는 웹사이트에 대한 번역을 작성할 수 있다. Gettext는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와 많은 프로젝트들에서 널리 사용된다.
  • Gettext는 때때로 까다로울수 있다. 실수로 % 를 추가하여 문제를 일으킬 수 있지만 이런 일반적인 문제를 확인하고 경고해준다.
  • Poedit은 빠른 번역을 도와주는 내장 번역 메모리를 함께 제공한다. 과거 번역을 기억하고 유사한 텍스트에 대한 제안을 하며 자주 사용하는 문자열을 배운다.

워드프레스 번역

번역하길 원하는 PO 파일을 불러온다. 워드프레스 기본 언어 파일은 wp-content/languages에 존재하며, 플러그인 언어 파일들은 해당 플러그인 디렉토리안에 lang 혹은 language 등에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워드프레스 번역 수정 예

워드프레스 한글판을 설치하고 수정하길 원하는 부분이 있다는 가정하에 진행한다.

  1. wp-content/language/ko_KR.po 을 불러들인다.
  2. Ctrl + F 키를 이용해 원하는 단어를 찾는다.

  3. 번역: 부분에 원하는 문구를 넣어준다.
  4. 저장한 후 MO 파일이 생성되었는지를 확인한다. 만약 자동으로 생성되지 않는다면 파일 > 기본설정 에서 "저장할때 MO 파일 자동 컴파일"에 체크하고 다시 저장하도록 하자.
  5. 웹계정에서 워드프레스가 이미 올려져 있다면 같은 위치에 PO 파일과 MO 파일을 올려 덮어씌우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