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TML5] 2장 XHTML과 HTML5의 차이점

category 웹코딩/HTML 2013.02.05 00:00

1. 웹 브라우저마다 기존의 HTML을 해석하는 방식의 차이에서 오는 오류와 혼란을 피하기 위하여 구현되는 방식을 단순화 하였다. 즉 <!DOCTYPE html> 이라는 DOCTYPE을 가지게 되면 모든 브라우저에서 각 요소와 속성이 정확하게 동작하게끔 처리한다.

2. 새로운 HTML 태그들이 도입되었다. 웹사이트의 레이아웃을 담당하는 <header>, <nav>, <footer> 같은 태그를 포함해서 기존에 <div id="header">와 같은 방식으로 처리했던 번거로움을 제거 했다.

3. HTML5에서 가장 편리하게 바뀐 것이 웹애플리케이션 개발용 요소들이 추가된 점이다. 특히 web form에 다양한 속성이 추가되었다.(현재 브라우저마다 지원여부가 다릅니다.)

4. XHTML1.0과 HTML5 문서 내부 태그 서술방식에서 아래와 같은 차이점이 있다.

구분 XHTML 1.0 HTML 5
태그 소문자 대문자, 소문자 모두 사용가능
태그 닫힘 반드시 필요 선택사항
홀 태그시 닫힘 반드시 필요 선택사항

XHTML1.0은 HTML5가 나오기 이전의 가장 최신의 HTML 문서 규격이다. 단순하게 HTML4를 업그레이드한 것이 아니라, XML 애플리케이션과의 호환성을 염두에 둔 언어이기 때문에 마치 프로그래밍 언어와 같이 작동하는 것이다.

XHTML1.0 이전 버전의 HTML은 태그를 닫지 않아도 동작할 수 있게 만든 느슨한 언어였다면, XHTML1.0은 아주 정교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같은 방식으로 동작했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HTML5가 탄생하면서 다시 이전 버전의 HTML과 같이 조금은 느슨하게 프로그래밍을 해도 동작을 하게 만든 것은 코드를 보다 적게 사용해도 브라우저에서 모든 태그를 인식하게 하여 태그가 적어지면 웹사이트의 크기도 작아지기 때문에 보다 빠른 로딩이 가능해지도록 하기 위함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백전백승 2013.07.29 10:46 신고

    태그를 적게 사용해도 빠른 로딩을 하게 하는 원인도 있었군요.

    • BlogIcon 흉내쟁이 2013.07.30 02:08 신고

      네 웹페이지 작성할때 html이나 php 소스 크기가 크면 클수록 읽어들이는 속도가 느려지게 되지요. 가령 1M가 짜리 html 파일이 있다고 하면 접속수가 적은 웹사이트에선 문제가 없을지라도 어느정도 규모의 웹사이트에서 방문자가 접속시마다 1M의 용량을 읽어들이면 서버쪽에는 엄청난 부담이 가해집니다. 동시접속자수가 상당할테니까요.
      그래서 과거부터 웹페이지를 압축하기도 하고 표태그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등이 많이 애용되어 왔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