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윈도우 업데이트

category 윈도우즈/Windows 일반 2015. 5. 26. 14:30

윈도우를 설치하고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업데이트입니다. 전통적으로 윈도우는 서비스팩이라는 명목하에 업데이트를 집대성한 버전을 내놓곤 하는데 윈도우 8부터는 그 방식을 따르지 않고 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Windows 업데이트에서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 기본 설치시 자동업데이트가 활성화 되며, 최신 보안 및 기타 중요 업데이트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다운로드한다.

  • 업데이트 확인 : 업데이트를 확인합니다.
  • 설정 변경 : 업데이트 스케줄을 수정합니다. 업데이트 자동 설치가 권장되나 최근 윈도우 8.1 업데이트 오류가 빈번하여 ... 중요 업데이트 부분을 업데이트를 확인하지 않음을 선택하여 업데이트 기능을 끌 수있다.

  • 업데이트 기록 보기 : 설치 성공 혹은 실패한 업데이트 목록을 나열한다. 간혹 실패한 업데이트 목록을 찾는데 이용된다.
  • 숨겨진 업데이트 복원 : 숨겨진 업데이트는 Windows에서 사용자에게 알리거나 자동으로 설치하지 않도록 사용자가 요청한 업데이트이다.

최근 빈번한 윈도우 8.1 업데이트 실패에 대하여

필자는 윈도우 8.1을 사용하면서 4~5회의 업데이트 실패를 경험했다. 업데이트를 실패하면서 부팅이 안되거나 부팅이 되도 검은화면에 마우스만 움직이는 현상을 겪곤했다. 이 현상이 추천되는 자동업데이트 활성시에는 불현듯 찾아오게 되니 평이 좋을리 만무하다. 몇 번은 백업해둔 이미지로 복구하고 몇 번은 성공한 구성으로 복원하였다. 그때마다 윈도우 7로 회귀를 꿈꾸기도 했다.

업데이트에 실패하는 원인을 찾다보니, 마이크로소프트 측의 업데이트 구성에 문제가 있었다는 글도 발견하고, 내장 그래픽카드와 외장 그래픽카드의 충돌관련 문제도 발견했다. 또 어떤이는 시작메뉴를 클래식하게 변경해주는 프로그램들에 문제를 언급하기도 했다.

필자는 최근에 검은화면 현상을 겪게되면서 컴퓨터를 초기화 시키기에 이르렀다. 물론 이번 증상은 업데이트 기능을 차단해둔 상태에서 일어난 것이라 업데이트와는 무관할꺼라 사료된다. 윈도우 8.1을 새로 설치하면서 무엇보다 먼저 윈도우 업데이트를 실행하여 모든 업데이트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