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우분투(리눅스)를 클라이언트/데스크탑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Git을 설치하는 방법은 Git 서버구축시에 설치법과 같다. 저장소를 생성시에 --bare 옵션을 주느냐 안주느냐에 따라 로컬 Git과 리모트 Git으로 나뉠뿐이다.

우분투 Git 설치

우분투에서 Git 패키지 설치

sudo apt-get install git-core

우분투 PPA를 이용한 최신 버전 설치

PPA를 사용할 때 쓰는 add-apt-repository 명령어가 작동하지 않으면 python-software-properties를 설치하고, 그래도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는 software-properties-common을 설치하면 된다.

sudo add-apt-repository ppa:git-core/ppa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git-core
git version

우분투 Git 설정

Git 사용시 사용자 정보가 필요하다.

git config --global user.name "unclepapa"
git config --global user.email "unclepapa@gmail.com"

Git 명령어 실행시 출력될 화면을 좀더 컬러풀하게 설정한다.

git config --global color.ui "auto"

사설 인증서를 사용할 경우 ssl 검증을 클라이언트에서 하지 않음

git config --global --bool --add http.sslVerify false

Http POST 요청 버퍼 사이즈를 설정 한다.

git config --global http.postBuffer 524288000

UTF-8 설정 (Window 환경에서만 해당됨)

git의 커밋 메시지의 기본 인코딩은 utf-8이다. 윈도우는 명령 프롬프트의 기본 인코딩이 cp949이므로, 커밋 메시지와 로그 메시지의 인코딩을 cp949로 변경해야 한다.

git config --global i18n.commitEncoding cp949
git config --global i18n.logOutputEncoding cp949

또한 msysGit에서 로그 메시지를 콘솔로 출력할 때 less 명령어를 사용하는데, less 명령어가 한글을 제대로 보여주려면 이 역시도 문자셋을 변경해 주어야 한다.

set LESSCHARSET=latin1

만약 환경 변수 값을 영구적으로 설정하고자 한다면, 시스템 환경 변수에 LESSCHARSET를 추가하고, 값으로는 latin1을 설정해야 한다.

관련된 설정 파일은 사용자 홈디렉토리에 .gitconfig라는 이름의 파일로 저장된다.

우분투 SSH-Key 등록

우분투와 같은 유닉스계열과 MAC 계열은 ssh-keygen 을 지원한다. 저장위치와 패스워드 생성등 기호에 따라 선택하고 생성하면 된다.

ssh-keygen

리모트 저장소나 GitHub/GitLab등의 저장소를 이용할때 이 키중에 id_rsa.pub을 관리자에게 보내면 된다.

윈도우에서 Git 설치

윈도우에서는 msysgit과 tortoisegit을 설치하여 Git을 사용할수 있다. CLI(텍스트 커맨드)로 사용할 것이라면 msysgit만 설치하면 되고 GUI를 이용하려면 tortoisgit를 함께 설치하면 된다.

msysgit 설치

msysgit 다운로드 : https://code.google.com/p/msysgit/downloads/list

가장 최신 버전을 다운받고 설치(Git-버전-preview날짜.exe)하면 된다. 설치는 기본 디폴트로 설치하면 된다.


중간에 선택지가 있는 옵션

Adjusting your PATH environment

- Use Git Bash only : 기본 유닉스 계열과 같은 PATH를 사용한다.

- Run Git from the windows Command Prompt : 윈도우 계열의 PATH를 사용한다.


Choosing the SSH executable

- Use OpenSSh : 이것을 선택하면 된다.

- Use (Tortoise) Plink : 후에 Tortoise 를 설치할때 다시 설정하니 이걸 선택하지 않는다.


Configuring the line ending conversions

- Checkout Windows-style, commit Unix-style line endings : 이것을 선택

윈도우와 유닉스는 문서의 끝맺음이 다른데 이것을 수정해주는 것이다.

설치완료후 바탕화면이나 폴더안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명령어가 추가됬으면 설치 성공, 나타나지 않는다면 재부팅해보자.

msysgit 설정

msysgit은 설치후 Git Bash를 실행하면 명령프롬프트가 뜬다. 이때부터는 위의 우분투에서의 Git 설정과 똑같은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고로 설정내용도 같고 ssh-keygen을 지원하니 이 또한 같은 방식으로 등록하면 된다.

tortoisegit 설치

tortoisegit 다운 : https://code.google.com/p/tortoisegit/wiki/Download?tm=2

tortoisegit의 경우는 한글 언어팩도 지원한다. 필요하다면 다운 받고 설정창에서 언어를 변경하면 된다.

설치중 TortoiseGitPLink, comming from Putty, integrates with Windows better 를 선택

설치가 완료되면 msysgit 과 마찬가지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보면 TortoiseGit 관련 메뉴가 생긴다.

tortoisegit 설정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Tortoisgit > Setting 으로 들어가면 환경설정을 할 수 있다.

[General]

이 탭에서 원하는 언어를 다운받아 설치했다면 언어를 변경할 수 있다.

Dialogs 섹션 부분에서 로그메세지의 폰트를 선택할 수 있다.

[Diff Viewer]

이 탭에서 Diff Viewer 로 사용할 툴과 Merge Tool 로 사용할 툴을 선택할 수 있다.

기본 지정된 것 외에 평소 사용하는 툴이 있다면 이곳에서 External을 선택하고 지정하면 된다.

[Git]

이 탭에서 사용자의 userName과 Email을 설정할 수 있다.

환경 설정파일을 직접 불러와 편집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Remote 섹션에서는 등록한 리모트 저장소들이 출력되는데 이 곳에서 putty key를 지정할 수 있다.(Private)

tortoisegit SSH-Key 등록

tortoisegit 에서는 putty 를 이용한 ssh를 사용하기 때문에(설치시 선택) ssh-keygen 으로 생성한 키를 바로 사용할 순 없다. 설치시에 함께 설치되는 Puttygen을 이용해서 키를 등록해야 한다.

[시작 > 프로그램 > TortoiseGit > Puttygen]

  1. Generate 버튼을 누르고 키를 생성한다.
  2. 마우스를 이리저리 움직이면 키가 랜덤하게 생성한다.
  3. Save private key 버튼으로 개인키를 저장한다.
  4. Save public key 버튼으로 공개키도 저장한다.
  5. 공개키를 저장소 관리자에게 보낸다.
  6. 리모트 저장소로 Push할 경우 Setting 탭의 Remote 섹션에 개인키를 저장한 곳을 선택한다.

* 이미 ssh-keygen 이나 기타 방법으로 생성한 키가 있을시 이 개인키를 puttygen 으로 Load 하여 putty 키로 변환할 수 있다. 원하는 파일을 Load 한 후 다시 저장하는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