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Ubuntu] 우분투 php.ini 설정

category 리눅스/Ubuntu 2013. 8. 1. 00:00

우분투에서 apt-get으로 설치한 PHP를 기준으로 설정합니다.

php.ini 위치 : /etc/php5/apache2/php.ini

기본값으로 제공되는 php.ini 파일은 실서비스를 위한 환경설정(php.ini-production) 내용을 담고 있으며, 개발을 위한 환경설정(php.ini-development)도 샘플파일로 제공을 한다.

샘플파일 위치 : /usr/share/php5/

.htaccess를 이용한 php.ini 수정

호스팅을 받는 경우나 특정한 사이트에만 설정내용을 반영하고 싶을 경우는 해당 사이트의 루트에 .htaccess 파일을 생성하여 설정할 수 있다.

php_value upload_max_filesize 50M
php_value post_max_size 50M
php_flag register_globals off
php_flag magic_quotes_gpc on

업로드 설정

sudo vi /etc/php5/apache2/php.ini

  ; 파일업로드 허용여부
  file_uploads = On  

  ; 최대 업로드 파일 사이즈 
  upload_max_filesize = 10M 

  ; Post 방식으로 넘겨질 최대 데이터 사이즈
  post_max_size = 10M    
 
  ; 최대 실행시간. 파일 사이즈가 클수록 시간을 늘려주어야함. 0은 무한대
  max_execution_time = 30    

  ; 스크립트 페이지로 넘어가기 전에 php엔진이 데이터를 업로더 받는 시간
  max_input_time = 3600    

  ; 메모리 사용량 제한
  memory_limit = 128M 

Apache 재시작

sudo service apache2 restart

upload_max_filesize와 post_max_size

폼을 이용해 전송되는 업로드 파일은 'multipart/form-data'라는 포맷으로 전송된다. 이때 전송량에 상한선을 설정할 수 있는데 이 값은 post_max_size이며 이 값은 upload_max_filesize보다 크게 잡는 것을 추천한다.

post_max_size > upload_max_filesize

upload_max_file_size는 업로드하는 모든 파일의 크기의 합이라는 것을 인지하는게 중요하다. post_max_size는 upload_max_filesize와 인코더(encoder)를 포함한 mine 헤더 양식을 더한 모든 다른 필드 길이 합계이다. 이 필드들의 값은 일반적으로 작은 사이즈의 크기이기 때문에 종종 post_max_size의 값을 upload_max_size의 값으로 설정하곤 한다. 이 값들은 2048M 미만으로 적용가능하다.(2Gb)

기본값 post_max_size = 8M / upload_max_filesize = 2M

memory_limit

php엔진이 POST로 전달되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경우에는 전달되는 데이터의 일부를 유지하기 위해 메모리가 사용된다. php를 설치시에 --enable-memory-limit 옵션이 설정되었을때만 영향을 끼친다(우분투에서 php설치시 활성화됨). memory_limit 값을 너무 높은 값을 설정하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는데, 이는 여러개의 업로드들이 동시에 처리되는 경우 사용가능한 모든 메모리를 사용해버려 다른 관련없는 스크립트뿐만 아니라 서버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값을 0으로 설정하는 경우 메모리의 제한이 없어진다.

기본값 memory_limit = 128M

max_execution_time과 max_input_time

max_execution_time은 스크립트의 최대 실행 시간이고 이 값이 0이면 무제한, max_input_time은 스크립트가 입력을 받아들일때 소비할 수 있는 시간이며 -1이면 무제한, 잘못된 스크립트 사용시 서버가 무한루프에 빠지는것을 방지하기 위한 부분이다.

만일 여러 메가 바이트의 데이터를 전송해야 하는 경우 max_input_time은 높아야 한다. 또한, 스크립트에서 set_time_limit() 함수를 호출해서 max_input_time의 ini파일의 설정을 재정의 할 수 있다. php에서 set_time_limit(0)으로 설정하면 두가지 시간을 모두 제어할수 있어 업로드페이지에 이 코드를 삽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기본값 max_execution_time = 30 / max_input_time = 60

Apache 설정

아파치 웹서버에서는 LimitRequestBody라는 지시어를 사용해 POST 데이터에 제한을 할 수 있는데 이 값이 설정되어 있다면 다른것 보다 우선시 되니 유의해야 한다. 몇몇의 배포판 설치시에 이 값이 512kb로 설정되어 있기도 하다.

여러개의 웹사이트를 사용할 경우 기본값을 설정해 두고 대용량의 업로드 설정이 필요한 경우 아래와 같이 .htaccess 를 이용해 필요한 사이트에만 적용하도록 하자.

최대 파일 업로드 사이즈를 2000 메가바이트로
php_value upload_max_filesize 2000M
최대 POST 데이터 사이즈를 2000 메가바이트로

POST 데이터 = 업로드 파일 데이터 + 헤더 등 요청데이터 이므로 upload_max_filesize보다 크게 잡는게 산술적으로 옳다.

php_value post_max_size 2000M
실행시간 무한대

php 스크립트에 set_time_limit(0) 설정 추천, 그게 불가능할경우 아래 설정사용

php_value max_execution_time 0
최대 메모리 무한대
php_value memory_limit 0
업로드 설정시 유의사항

업로드 디렉토리 안의 php 파일 실행 불가

<Directory "/var/www/wordpress/wp-content/uploads/">
  php_admin_value engine off
</Directory>

에러 출력

기본적으로 실서비스를 위해 에러출력이 Off 되어 있다. 개발환경을 위해서는 이를 On 시키도록 하자.

display_errors = On

시간대 설정

date.timezone = Asia/Seoul

date.timezone이 주석처리 되어 있을 경우에, 오류 발생시 항상 다음과 같은 에러가 따라온다.

Warning: Unknown: It is not safe to rely on the system's timezone settings. You are *required* to use the date.timezone setting or the date_default_timezone_set() function. In case you used any of those methods and you are still getting this warning, you most likely misspelled the timezone identifier. We selected the timezone 'UTC' for now, but please set date.timezone to select your timezone.

위와 같은 date.timezone = Asia/Seoul 로 설정해주면 해결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