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CentOS] CentOS 6.4 netinstall

category 리눅스/CentOS 2013. 5. 28. 02:39

CentOS 설치 방법인 NetInstall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NETINSTALL

1) CD-ROM / DVD / USB 로 부팅

2) Disc Found - Skip 한다(OK 누르면 설치 파일의 이상유무를 확인).

3) Choose a Language - Korean 선택 (시스템언어가 아닌 설치과정에서 사용할 언어임)

4) Language Unavailable - OK (설치중 텍스트모드 일 경우, 한글 지원이 안된다는 소리)

5) Keyboard Type - us 선택 (us를 선택해야 한글과 영문 전환이 가능하다)

6) Installation Method - URL 선택 (이전 버전에선 HTTP로 표기되었다)

7) Configure TCP/IP - IP를 DHCP를 이용하여 자동 부여할 것인지 Manual(수동)로 직접 부여할 것인지 선택(Enable IPv6 support의 경우 과거 체크해제를 권고하던데 현재 ipv6 운동도 전개되고 있고 상황을 모르겠다).

추가 : IPv6을 지원하지 않는 라우터 기기들에서 요청이 들어올수도 있는데 그럴경우 IPv6이 활성화 되어있을 경우 요청을 할수 없나 보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비활성화 하는듯 싶다.

8) URL Setup - ftp 위치를 기입한다.

9) Retrieving - 인터넷을 통해 설치이미지를 자동으로 다운받는다.

10) 설치시작 -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전환되며 입력을 기다린다.

11) 기본 저장 장치 선택

12) 저장 장치 경고 - 예, 모든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선택 (새로 설치일 경우)

13) 네트워크 이름 - 호스트명을 적어준다.

14) 시간대 아시아/서울 - 시스템의 시간을 UTC에 맞춤 체크해제(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국가별로 고유한 표준시를 채택하여 사용하는데 우리나라 대부분의 컴퓨터는 UTC가 아닌 대한민국 표준시에 맞춰져 있다).

15) 최고 관리자(root)의 암호 설정

16) 파티션 수동설정 - 사용자 레이아웃 만들기

17) 파티션 분할

18) 아래와 같이 분할하였다.

19) 포맷

20) 디스크에 변경 사항 기록

21) 부트로더 첫번째 파티션에 설치

22) 설치 버전을 선택할 수 있다. Minimal로 설치하고 추가 소프트웨어들을 직접 설치하는 것이 좋다.

  • 데이타베이스 : MySQL 데이터베이스 서버, MySQL 데이터베이스 클라이언트
  • 서버 : FTP서버, 시스템관리도구, 이메일서버
  • 웹서비스 : PHP지원, 웹 서버

23) 설치 프로세스 시작

24) 설치 완료후 재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