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워드프레스 준비물 - DB 생성

category 워드프레스/WP 팁&테크 2013. 5. 2. 14:22

워드프레스를 본격적으로 설치하기에 앞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유저의 생성, 데이터베이스의 생성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준비사항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기에 앞서 몇가지 준비사항이 있다. 자신이 사용하려는 APM(Apache,PHP,MySQL)의 버전 선택이 필요하다.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중에는 PHP의 버전에 따라 설치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다. 이는 자체 웹서버를 구축하는 경우와 웹 호스팅 업체들을 이용할 경우로 나눌 수 있겠다. wordpress.com의 무료 블로깅 서비스는 다루지 않는다.

웹 호스팅

웹 호스팅 업체를 이용할 경우에는 각각의 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입맛에 따라 선택할 수 있을텐데, PHP와 MySQL의 버전을 5.0 이상을 추천한다. 또 한 가능하다면 PHP는 5.3 이상을 추천한다. 웹 호스팅 업체들은 가장 안정적인 APM의 버전을 제공할 터인데, 대략 Apache 2.2.x 이상, PHP 5.3.x 이상, MySQL 5.1.x 이상을 지원할 것이다. 또 한 운영자의 능력여하에 따라 가장 최신의 버전들을 안정적으로 제공하기도 할 것이다.

웹 호스팅 업체들은 워드프레스의 자동설치 모드를 제공하기도 하는데, 이는 각각의 호스팅업체의 사용법에 따르면 된다. 직접 설치해보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하니 겁먹지 말고 설치해보도록 하자.

웹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Database(DB) 이름, DB 패스워드, MySQL 접속 호스트명(대부분 localhost), FTP 접속 주소등을 기억해 두도록 한다.

국내의 웹 호스팅 업체에서는 대부분 DB를 생성해주고 접속ID와 패스워드를 자동으로 생성해 주지만 간혹 외국의 웹 호스팅을 이용할 경우 직접 DB를 생성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아래에서 설명할 자체 서버 구축의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생성하면 된다.

자체 서버에 접속하여 DB 생성

자체 서버를 구축할 경우에는 서버구축이 완료된 시점에서 워드프레스에서 사용할 DB를 생성하고 User(사용자)를 추가해 두면 된다. 아래는 SSH를 이용하는 방법과 phpMyAdmin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root@localhost] mysql -u root -p 
Password: ********

mysql> create database wordpress;
mysql> grant all privileges on wordpress.* to wordman@localhost identified by 'wordmanpw' with grant option;
  • wordpress.*은 wordpress 라는 DB에 속하는 모든 테이블에 권한을 부여한다는 것
  • wordman@localhost는 wordman은 사용할 사용자이름, localhost는 접속위치
  • 'wordmanpw'는 사용할 패스워드 입력

phpMyAdmin으로 DB 생성

phpMyAdmin을 사용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Users 탭에서 DB와 사용자를 한번에 추가시킬 수 있다.

Users 탭을 선택 > Add User 선택

User name에 사용자이름, Host는 localhost, Password는 패스워드 입력.

DB 계정을 만들면서 DB도 같이 자동으로 만들려면 Create database with same name... 을 체크하면 된다.

DB 계정에 권한을 부여 - Check All 선택 > Add User 선택하여 저장

위와 같은 방식은 모든 권한을 부여하기 때문에 수퍼관리자(root)와 같은 권한을 가지게 된다. 해당 DB 하나만을 사용하게 하기 위한 다른 사용자를 추가하는 방법은  아래에 일반 사용자를 추가하는 법에서 다룬다.

phpMyadmin으로 일반 사용자 추가

Databases 탭 선택 > Create database에 DB명을 넣고 utf8_general_ci 선택

wordpress DB 선택

Privileges 탭 선택 > Add user 선택

Login Information 작성 > Database for user 에서 Grant all privileges on database "wordpress" 선택 >Add User 선택

'wordpress'라는 해당 DB에 한해서만 모든 권한을 부여했기에 DB를 추가/삭제 같은 수퍼관리자 기능은 가지지 못한다. 일반적으로 웹 호스팅 업체에서 사용자들을 추가할때 이와 같은 권한을 부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