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Windows 10 다이렉트X 12 (DirectX)

category 윈도우즈/Windows 10 2016. 1. 25. 13:48

윈도우10에는 새로운 다이렉트X(DX) 12가 탑재되었습니다. 지난 11버전 이후로 6년여만의 변화이며, 그동안 GPU(그래픽카드)의 발전을 감안한다면 은근히 기대감을 감출수 없는 부분입니다. 무엇보다도 게임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새로운 DX의 등장으로 개선될 성능의 향상과 낮아질 전력 소비량에 반가울 것입니다.

다이렉트X는 게임 및 멀티미디어를 손실없이 최대한의 성능을 이끌어내기 위해 사용되는 라이브러리(API, 플랫폼)이다. 개발자들이 DX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제품을 만들게 되며, 이로 제작된 것은 좋은 성능 평가를 받고있다.

다이렉트X 12 등장

과거 윈도우 7과 함께 DX11이 공개되었으며, 이후로 마이너한 업데이트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후로 6년만의 새버전으로 DX12가 등장했다. 그간 GPU(그래픽카드)의 발전은 급성장하였으나 이의 처리를 담당할 DX의 API는 정체되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하드웨어가 자신의 최대 성능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프트웨어의 뒷받침이 필요한데 윈도우 10의 출시와 함께 그 격차를 줄일 소프트웨어가 등장한 것이다. 기존에 1년 단위로 새 버전을 내놓던 DX와는 달리 오랜만의 새 버전이라 이를 활용할 경우 성능향상이 비약적으로 발전한다는 테스트 보고가 뒤따르고 있다.

게임 및 기타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를 만드는것은 개발기간이 1~2년이상이 걸리기에 정확한 성능 테스트 보고는 이를 정식으로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들이 등장하면서 시작될 터이다.

다이렉트X 12 성능개선

DX11이 등장했던 시기가 2009년도였기에, 멀티코어의 보급율이 낮은편이였으며, 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다중 코어를 제어하는 기술들이 부족하고 어려웠다. 이에 DX12는 다중 코어의 활용도를 높여 CPU의 부하를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이를 대폭 개선하는데 성공했다.

기존의 DX가 멀티 코어 CPU 환경을 지원하였지만, 하나의 코어에 부하가 집중되었다면 DX12는 나머지 스레드에 분산 작업이 이루어져 전체 CPU 실행 시간이 절반 이하로 줄일 수 있게 된 것이다. DX12는 하드웨어에 직접 접근 가능해 불필요한 API 오버헤드를 줄여 멀티 코어 CPU를 이용해 처리되는 작업의 효율과 성능을 크게 향상시킨다.

출처: http://www.kbench.com/?q=node/151239

다이렉트X 12 멀티 GPU 사용

기존에도 크로스파이어 및 SLI 라고 불리는 기술로 여러개의 GPU을 장착하고 성능의 향상을 꾀하는 방법이 있었다. 다만, 기존 기술의 제약은 동일한 제조사의 동일한 제품들로 GPU를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DX12에서는 CPU 내장 그래픽 및 제조사나 성능에 상관없이 한데 묶어 그래픽처리를 할 수 있도록 멀티 GPU를 지원한다. 아직 만족할 만한 테스트 결과를 얻지 못하고 있지만 차후에는 향상된 기술임이 될 것에는 이견이 없다.

다이렉트X 12 지원 GPU

근래에 생산된 GPU 대부분이 이를 지원할 것이라고 GPU 제조사들은 말하지만, DX12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거라고는 생각하지 말자. 어느정도 성능향상은 이루어질 것이고 그것은 최신의 고성능 GPU일수록 그럴것이다.

INTEL 지원

인텔의 그래픽 내장 CPU에서는 인텔 하스웰(Haswell - 4세대 코어)와 브로드웰(Broadwell - 5세대 코어) 프로세서에서 지원한다.

NVIDIA 지원

DX11이 사용가능한 GPU를 탑재한 모든 제품에 DX12를 지원한다. 케플러(Kepler), 맥스웰(Maxwell) 아키텍처의 제품군인 지포스 600, 700, 900 시리즈 및 GTX 타이탄 시리즈가 이에 속하며, 그 밖의 페르미(Fermi) 아키텍처의 제품군들도 지원예정이다. 페르미 아키텍처의 제품군은 Which NVIDIA GPUs will support DX12?에서 직접 확인하도록 하자.

AMD 지원

라데온 HD 70000, 80000 시리즈, 라데온 R7, R9 시리즈, AMD A4/A6/A8/A10-7000 APU(코드명 카베리), AMD A6/A8/A10 PRO-7000 APU(코드명 카베리), AMD E1/A4/A10 Micro-6000 APU(코드명 뮬린), AMD E1/E2/A4/A6/A8-6000 APU(코드명 비마)

다이렉트X 확인법

  1. 시작메뉴 > 실행 혹은 시작메뉴 우클릭 > 실행
  2. dxdiag를 입력한 다음 확인
  3. DirectX 진단도구 시스템 탭에서 버전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