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Windows 10 업그레이드 및 설치

category 윈도우즈/Windows 10 2016. 1. 9. 11:00

'새해에는 새 윈도우에~!' 라는 다짐아래 그 동안의 시스템을 정리하고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였고 무사안착 하였습니다. 관련하여 설치순서를 정리해봅니다.

일반 사용자를 위한 윈도우즈 10 무료 업그레이드 혜택은 2016년 7월 29일로 종료되었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여전히 무료 업그레이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통로를 열어두었습니다.

Windows 10 업그레이드 알림

기존의 시스템에 업그레이드가 준비되면 아래와 같은 알림이 등장한다.

또한,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에는 $Windows.~BT라는 숨긴 폴더가 존재하며, 이는 윈도우 10 설치파일을 미리 다운로드받아둔 폴더로 약 3~6Gb의 용량을 차지한다.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완료후에도 이는 이전버전의 윈도우로 돌아갈때도 사용된다.

본격적으로 업그레이드를 시작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자신의 시스템을 한번 체크한다. 윈도우 버전 및 시스템 종류, 인증여부등을 확인하도록 하자.

Windows 10 업그레이드

작업표시줄의 알림창을 클릭하거나 윈도우 로고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을 뜨며 업그레이드를 시작할 수 있다.

$Windows.~BT 폴더가 있더라도 다시 다운로드가 진행되는데 미리 받아둔 파일이 완전한 파일이 아닌듯 싶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사용권 계약 동의를 구하고 업그레이드 설치 준비가 완료된다.

지금 업그레이드 시작을 선택하면 본격적으로 업그레이드가 진행된다.

이후의 업그레이드 과정에서는 몇번의 재부팅을 동반함에 유의하자

업그레이드 시작전에 업데이트 파일을 구성하며 자동으로 재부팅하게 된다.

재부팅 후, 윈도우 10 업그레이드가 파일복사 → 기능 및 드라이버 설치 → 설정 구성의 순으로 진행된다.

설정을 구성하면서 사용할 계정을 선택하게 된다.

이후, 법적 고지사항 및 기본 설정, 앱 선택의 과정을 거쳐 윈도우 설정은 마무리하게 되며, 이제 시작합니다 라는 메세지와 더불어 몇가지 메세지가 더 등장하고 윈도우의 업그레이드는 완료된다. 기본적으로 이전 윈도우에 설치된 프로그램들과 설정들을 물려받는다.

우선 설치가 완료되면 시작메뉴에 마우스 우클릭으로 등장하는 메뉴에서 시스템 을 선택하여 설치정보 및 인증을 확인하자.

이로써 설치과정은 마무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