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브라우저들의 파편화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원문은 THE ANDROID BROWSER입니다.

서문

데스크탑의 브라우저 테스트가 어렵다고 생각되는가? 안드로이드 기기의 브라우저를 테스트한다면 지옥을 경험하게 될지어다~

모든 브라우저들은 다르게 작동하고 이는 다른 결과를 렌더링하게 된다. 안드로이드에는 많은 브라우저가 존재하며, 동일한 브라우저라도 많은 변경점이 있다.

웹뷰(WebView)

안드로이드는 웹킷(WebKit) 기반의 웹뷰도 함께 적재되어 사용된다. 기본(default) 브라우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브라우저들은 웹뷰를 사용한다.

웹뷰는 메이저(major)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일정에 맞춰 업데이트 된다(2→3→4). 그러나 안드로이드의 마이너(minor) 업데이트와 함께 버그픽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또한, 안드로이드 4 기기들은 일반적으로 구글 크롬도 함께 적재된다. 사용기기에 따라 구글 크롬이 기본 브라우저일 수도 있고, 여분의 브라우저일 수도 있고, 오직 크롬만 존재할 수도 있고,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안드로이드 4.4는 크로미움(Chromium) 30 기반의 새로운 웹뷰를 적재했다. 그러나 구글 크롬과는 다르다.

크로미움 기반의 웹뷰는 정규적으로 업데이트 된다(안드로이드 4.4.3은 크로미움 33으로, 안드로이드 5는 크로미움 37로). 사실 안드로이드 5의 웹뷰는 OS와 상관없이 개별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

개량된 웹뷰

기존(오래된)의 웹뷰는 매우 좋지 않았다. 기기 제조사들은 자신들의 웹뷰를 개량했다. 그래서 우리는 더이상 각각의 안드로이드 버전에 하나의 웹뷰를 가질 수 없는 현실에 다다랐다. 이것은 다양화되어 삼성에 하나, HTC에 하나, 그밖의 제조사들도 자신들의 웹뷰 하나를 가지는 상황을 초래했다.

SONY ERICSSON은 안드로이드 2.3에서 구동하는 WEBGL을 엠베드한 브라우저를 사용한 것을 알고 있는가?

이러한 웹뷰들은 좀 더 나은 표준지원을 제공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또다른 버그들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때때로 웹뷰들은 개발하위에서 웹킷의 기능을 활성화했다. 단지 다른 브라우저들 보다 HTML5 지원이 높다고 말하기 위해...

삼성 브라우저

삼성은 갤럭시 S3에 개량한 웹뷰를 적재했다. 이것은 몇번에 걸쳐 업데이트 되었다.

갤럭시 S4는 동일한 웹킷 기반의 웹뷰를 사용했다. 그러나 삼성 브라우저는 더이상 웹뷰를 사용하지 않는다. 삼성 갤럭시 S4의 브라우저는 크로미움 18을 기반으로 한다. 그리고 이후에 크로미움 28로 업데이트 되었다. 그러나 구글 크롬과는 다르다.

갤럭시 트랜드 3은 6개월후에 발표됬으며 여전히 웹킷 기반의 브라우저를 사용한다.

갤럭시 노트3의 브라우저 또한 크로미움 28을 기반으로 한다. 거의 갤럭시4와 동일하다. 거의...!!

삼성 기기들은 같은 버전의 안드로이드에서 구동되면서 다른 브라우저들을 사용했다.

HTC 브라우저

HTC 또한 웹뷰를 수정하여 적재했다. 삼성과 다른 수정본이다. 그들은 각각의 새로운 안드로이드의 버전을 개량했으며, 버전 4.3까지 계속되었다.

HTC 기기들과 안드로이드 4.4는 새로운 크로미움 웹뷰를 가지고 있다.

안드로이드 4.4에서 HTC SENSE 브라우저는 여전히 안드로이드 4.3의 웹뷰를 수정한 것을 사용한다.

Fire OS

Fire OS는 아마존 킨들 파이어와 아마존 파이어폰에 사용된다.

킨들 파이어는 기본 안드로이드 웹뷰를 적재했다(1st Generation -> 안드로이드 2.3, 2nd Generation -> 안드로이드 4.0, 3rd Generation -> 안드로이드 4.2).

Fire OS의 기본 브라우저는 실크(Silk)라고 불린다. 실크는 웹킷 기반이며, 현재 크로미움 31 기반이다. 그러나 구글 크롬과는 다르다.

2nd 와 3rd 세대 킨들 파이어는 옵션으로 두번째 웹뷰를 적재했는데, 이는 크로미움 25 기반의 아마존 웹뷰이다. 그러나 구글 크롬과는 다르며, 또한 실크와도 다르다. 게다가 안드로이드 4.4 크로미움 웹뷰와도 다르다.

곧 출시될 파이어 폰도 아마존 웹뷰를 기본으로 사용한다.

노키아 X

노키아 X 플랫폼은 안드로이드 기반이며, 웹킷 기반의 웹뷰를 적재했다. 노키아 X, 노키아 X+, XL은 안드로이드 4.1 이며, 노키아 X2는 안드로이드 4.3이다.

노키아 브라우저는 크로미움 27 기반이다. 이것은 크로미움 30으로 재빨리 업데이트 되었다. 그러나 구글 크롬과는 다르다.

그리고 노키아 X2 발표와 함께 다른 크로미움 기반의 브라우저인 오페라로 교체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노키아 X 플랫폼을 위한 미래의 계획들을 취소했다.

결론

안드로이드 브라우저라는 것은 없다. 웹킷이 하나가 아닌 것처럼, 크로미움이 하나가 아닌 것처럼... 이를 통일하기 위해 크롬브라우저를 사용하세요 라고 말하고 싶다. 하지만 이는 데스크탑 상황과 마찬가지로 개선될지 의문이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