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README.md 파일을 보신적이 있습니까? 확장가 md인 파일들은 마크다운으로 씌여진 글들이지요. 일반적인 텍스트 파일보다 가독성이 좋고 각종 html 서식들과 코딩 하이라이트를 쉽게 사용할 수 있기에 개발자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글쓰기 포멧입니다. 물론 서브라임텍스트에도 이를 가능케해주는 플러그인이 있어 소개합니다.

MarkdownEditing 소개

MarkdownEditing은 서브라임텍스트의 플러그인중에 하나로, 기본적인 마크다운 문법 이외에도, GitHub에서 사용되고 있는 GitHub flavored Markdown과 멀티마크다운을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회색계열의 테마와 누런계열의 테마를 제공하고 있다.

이 플러그인이 마크다운 글쓰기를 제공하기는 하나 이를 미리보기하는 기능은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물론, 마크다운을 미리보기 하는 플러그인도 존재하며 다음 포스팅에서 다룹니다.

MarkdownEditing 설치

  1. 서브라임 텍스트를 실행한 후, 단축키 Ctrl+Shift+P 로 Command Palette를 불러온다.
  2. install을 입력하면 자동완성되는 Package Control: Install Package를 선택하고 엔터를 누른다.
  3. MarkdownEditing를 입력하여 MarkdownEditing이 검색되면 선택한 후, 엔터를 눌러 설치한다.
  4. 설치가 완료되면, 서브라임텍스트를 재시작한다.

MarkdownEditing 특징

  • 텍스트를 선택한 후에 애스터리스크(*)언더스코어(_)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쌍을 이루어(텍스트의 앞과 뒤) 감싼다.
  • 역따옴표(`)는 쌍으로 생성된다.
  • 리스트 아이템의 마지막에서 Enter 키를 누르면, 자동적으로 새로운 리스트 아이템 기호가 삽입된다(즉, 리스트를 이어갈수 있다는 것).
    • 빈 리스트 아이템에서 Tab 키를 누르면, 들여쓰기가 되며 하위 리스트가 생성된다.
    • 빈 리스트 아이템에서 Shift + Tab 키를 누르면, 내어쓰기가 되며 한단계 위의 리스트가 생성된다(위의 하위 리스트에서 실행하면 다시 상위 리스트로 돌아간다는 것).
  • 인용구 줄에서 Enter 키를 누르면, 자동적으로 인구를 확장한다.
  • 텍스트를 선택하고 > 키를 누르면, 인용구로 변환된다.
  • 새문서의 이름은 자동으로 첫 번째 헤더를 기반으로 한다.
  • 기타 특징 및 기능들은 MarkdownEditing Feature에서 확인하라.

MarkdownEditing 단축키

OS X Windows/Linux 설명
V CtrlWinV 선택된 텍스트에 인라인 링크로 클립보드의 내용을 붙여넣음
R CtrlWinR 레퍼런스 링크로 클립보드의 내용을 붙여넣음
K CtrlWinK 표준 인라인 링크를 삽입
K ShiftWinK 인라인 이미지를 삽입
B I CtrlShiftB CtrlShiftI 굵게, 이탤릭체로 작동하며, 선택지역 없이 작동된다. 선택지역이 없을때는 커서 아래의 단어를 변화시키며 이미 굵게, 이탤릭이 적용된 텍스트에는 이를 해제하는데 사용된다.
^1...6 Ctrl1...6 선택된 텍스트나 빈줄에 해시마크를 삽입한다. 지정번호 만큼 해시마크가 삽입되며, 이는 헤딩의 서열과 관계있다(h1~h6).
6 CtrlShift6 각주와 정의를 삽입한다. 커서가 정의에 있다면 각주 마커로 이동된다.
F AltShiftF 정의없는 각주 마커를 찾아 정의를 위해 자신의 마커를 삽입한다.
G AltShiftG 정의없는 링크 참조를 찾아 하단에 자신의 레이블을 삽입한다.
직역하다보니 설명이 이상한 부분이 많음

MarkdownEditing 설정

이 플러그인은 Standard Markdown, GitHub flavored Markdown, MultiMarkdown을 포함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GitHub flavored Markdown이 활성화되어 있다. 이를 변경하려면 마크다운파일을 열고 View > Syntax > Open all with current extension as > MarkdownEditing 에서 변경할 수 있다.

테마를 변경하고 싶다면 Preferences > Package Settings > Markdown Editing 에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Markdown(기본값은 GitHub flavored Markdown) 의 user 부분에 아래와 같은 값을 설정한다.

{
  "color_scheme": "Packages/MarkdownEditing/MarkdownEditor-Yellow.tmTheme"
}
이 값을 다시 제거하고 서브라임텍스트를 재시작하면 기본 회색의 테마가 적용된다. 혹은 "color_scheme": "Packages/MarkdownEditing/MarkdownEditor-Dark.tmTheme" 를 입력

알려진 버그

  • 서브라임텍스트의 제한으로 인해 ===---는 헤딩(heading)을 표현하지 못한다. 대신 `#` 를 사용하여 헤딩을 표기할 수 있다.
  •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마크다운 파일을 처음으로 열면 예상치 못한 행동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때는 파일을 닫고 다시 열면 된다.

그 밖의 마크다운 에디터

필자는 마크다운 편집기로 MarkdownPad2하루패드 정도를 써보았습니다. MarkdownPad 편집기는 3년정도 써보았었고, 이 블로그에 올려진 대부분의 글의 초안이 그것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위지웍기능이 포함된 에디터라 적응도 어렵지 않았었고, 안정성이 높고 손쉬운 웹출판이 가능하였습니다.

이후에 하루패드의 베타테스트 소식을 접하게 되었고, 무엇보다 국내 개발자분이 제작중이신지 한글화 설명이 잘 되어 있어 반가움에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MarkdownPad와 달리 개발자분과 의사소통도 자유롭게 한글로 가능하고, 정말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계시더군요. 물론 아직 베타인지라 안정성이 완벽하지 않아 저장한 글이 사라져 곤혹을 치룬적도 있었습니다만 앞으로 가장 기대되는 마크다운 에디터입니다.

마크다운 사용법 참고할 곳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