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윈도우 설치후 설정

category 윈도우즈/Windows 일반 2015. 5. 26. 19:00

윈도우 설치 후 편의성을 증진시키는 몇가지 설정들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필자의 경우 윈도우 8.1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설정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윈도우 자동 로그인 설정

기본적으로 윈도우는 설치시 입력한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로그아웃을 가능케한다. 타인의 접근이 두렵지 않다면 자동로그인을 통해 불편함을 덜 수 있다.

  1. Win + R 로 실행창을 호출한다.
  2. control userpasswords2 입력한다.
  3.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 체크해제

  4. 적용
  5. 계정의 암호를 입력하라는 알림창이 뜨면 계정의 암호입력, 재부팅후엔 자동 로그인이 된다.

윈도우 전원 옵션 관리

전원 옵션 관리는 제어판 > 하드웨이 및 소리 > 전원 옵션에서 설정 가능하다.

절전 모드 해제시 암호 사용 해제

절전모드로 들어가면 이를 해제할때 암호를 묻곤 한다. 이 귀차니즘을 해결해보자.

  1. 절전 모드 해제 시 암호 사용 >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 > 절전 모드 해제 시 암호 보호 사용 - 암호 보호를 사용하지 않음
  2. 변경 내용 저장

HDD 절전기능 해제

비사용중인 HDD가 일정시간이 지나면 전원이 차단된다. HDD에 다시 접근할때 구동시간이 걸리고 이런식으로 엑세스 횟수를 늘리는 것은 수명에 영향을 주기에 해제한다.

  1. 균형 조정(권장) - 설정변경
  2.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 실행
  3. 고급설정 - 하드디스크 > 다음 시간 이후에 하드 디스크 끄기 > 설정 : 사용안함

  4. 확인

디스크 조각 모음 및 스케쥴 해제

SSD에는 디스크 조각 모음이 필요없다.

  1.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관리 도구 >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로 실행한다.

  2. 예약된 최적화 - 설정변경 > 예약 실행 체크해제

  3. 확인

작업표시줄 설정

작업표시줄에서 마우스 우클릭 > 속성을 선택하여 작업표시줄 및 탐색 속성을 호출한다. 필자는 다중 모니터를 사용하기에 아래와 같이 사용하고 있다.

클리어 타입 텍스트 조정

제어판 > 모양 및 개인설정 > 글꼴 > ClearType 텍스트 조정에서 설명에 따라 진행한다.

다운로드 위치 변경

C:\Users\계정명의 다운로드 폴드나 탐색기의 다운로드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속성을 선택한다.

위치 탭 > 이동 > 원하는 위치를 선택한다.

라이브러리 연결

여러 곳에 위치하고 있는 콘텐츠를 각 라이브러리 영역에 알맞게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다.

  • 탐색기 왼쪽에서 마우스 오른쪽 > 라이브러리 표시
  • 추가하려는 라이브러리 더블클릭(ex. 사진)
  • 탐색기 상단의 라이브러리 도구 - 관리탭 > 라이브러리 관리
  • 원하는 폴더를 추가

폴더/파일 아이콘 변경

여라기지 *.ico 파일을 이미 가지고 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아이콘들은 아래와 같다.

  • C:\Windows\System32\shell32.dll 라이브러리에 내장된 아이콘
  • C:\Windows\System32\imageres.dll 라이브러리에 내장된 아이콘

아이콘 변경을 원하는 폴더 혹은 파일에서 우클릭 > 속성 > 바로가기 - 아이콘변경을 이용해 변경하면 된다.

자주 사용하는 글꼴 설치

나눔글꼴

네이버에서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으로 배포하는 글꼴모음이다. 각종 웹사이트 제작과 문서작성에 사용하고 있다.

나눔글꼴 설치

나눔 코딩 글꼴

코딩용 글꼴을 설치한다.

NanumGothicCoding_Setup-2.0.exe

필기체

제작사인 Qnix Computer 라는 회사를 검색해 보았는데 검색이 되지 않았고, 폰트에 기록된 저작권이 1995년 까지라 큰 문제는 없으리라 여겨진다.

필기체.ttf

영화 감상할때 사용하고 있다.

메일 계정 연동

윈도우 8에 내장되어 있는 메일, 피플, 메세지 앱은 사용자들이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Microsoft 온라인 서비스, Facebook, Twitter, Gmail등 여러 웹 서비스와 연동된다.

  1. 메일 앱 실행
  2. 설정( Win + I ) - 계정 실행
  3. 계정 추가 - 다른 계정 (네이버 추가)
  4. 연결방법 선택 - IMAP

  5. 메일주소 와 암호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