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케이블과 리피터, 허브

category 네트워크 2013. 12. 5. 10:01

컴퓨터에서 송신된 패킷은 허브나 라우터라는 중계 장치에 의해 중계되어 목적지를 향해 나아간다. 중계 장치가 중계 동작을 할 때에는 데이터 부분을 보지 않고 패킷을 중계하므로, 데이터의 내용이나 TCP 프로토콜 제어 정보의 내용이 패킷을 운반하는 동작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LAN 케이블의 특징

LAN 어댑터에서 전기 신호로 형태를 바꾼 패킷은 RJ-45 커넥터를 통해 트위스트 페어 케이블(꼰 선쌍)로 전달된다. 송출한 신호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허브에 도착하는 것이 아니라 허브에 도착할 때는 신호가 약해져 파형이 뭉그러지거나 잡음으로 인해 왜곡되기도 한다.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 네트워크 원리 이미지 참조

잡음의 원인은 케이블의 주위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이다. 전자파가 금속 등의 도전체에 닿으면 그 안에 전류가 발생한다는 성질 때문에 케이블의 주위에 전자파가 있으면 신호와는 다른 전류가 케이블 안에 흐르게 된다. 이로 인해 신호와 잡음의 전류가 뒤섞여서 신호의 파형이 변형되게 된다.

케이블 밖에서 오는 전자파는 케이블을 '꼼'으로써 막을 수 있고 내부에서 생기는 잡음은 꼬는 간격을 달리하며 꼼으로써 해결 할 수 있다.

리피터 허브

리피터 허브는 도착한 신호를 LAN 전체에 송신한다. 신호를 수신한 기기는 맨 앞에 있는 MAC 헤더에 쓰여있는 수신처 MAC 주소를 조사하여 자신이 수신처에 해당하면 이것을 수신하고, 해당하지 않으면 수신한 신호를 무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