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도메인과 공유기 그리고 SSH

category 리눅스/Linux 일반 2013.09.01 08:17

어제, 오늘에 걸쳐 Git 과 Gitolite 그리고 GitLab과 씨름을 했다.설치와 설정 과정이야 만만치 않더라도 중간 중간 에러를 발견해내는데 시간을 많이 잡아 먹었다.

그 에러가 설치 과정중의 에러라면 어떻게든 해결해 오고 있지만 그게 나의 개인적인 시스템 설정에 의한 것이라면 해결법을 찾는데 진땀을 뺀다.

리눅스의 /tmp 디렉토리에 대한 보안설정으로 인한 문제도 하나 발견했다.

( /tmp 디렉토리 외에 다른곳에 설치파일을 만들어 해결했다 )

그리고 SSH 설정중에 보안을 위해 관리자 그룹만 로그인가능하게 설정되어 있던 부분도 Git 으로 접근하는 SSH에 문제가 되었다.

( AllowUsers 로 git 계정을 지정해 주어 해결했다 )


오늘 마지막으로 나를 괴롭혔던 문제는 바로 도메인과 공유기, vm-ware와 관련된 문제였다. 평소에 vm-ware에 테스트 서버를 구축하고 이를 실서버에 반영하고 있는데 테스트 서버로의 접속은 IP주소를 이용하여 접속하고 있었다.

GitLab을 설치하고 마지막으로 웹에서 레포지토리 생성및 클라이언트에서 Push를 테스트 하는데 Push가 되지 않아 한참을 헤매다가 Push 주소를 보니 GitLab 설치시 설정했던 gitlab.uzuro.com과 같은 도메인 주소였다는 것을 발견했다.

나의 도메인은 외부의 네임서버에 셋팅되어 있기때문에 도메인을 사용하여 접속하는 경우 도메인 주소를 찾기 위해 외부의 네임서버에 들렀다가 다시 돌아오기 때문에 그때는 나의 공유기를 한번 거치게 된다.

이 경우, SSH포트가 포트포워딩으로 테스트서버를 가리키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인 것이다.

내부에서 로컬 IP(192.168.0.X)로 테스트하는 경우야 문제가 없었지만 외부를 거쳐 들어오는 경우에는 SSH접속에 제약이 걸린 것이다.


후... 결국 문제를 찾아 해결했지만 이런 일들로 시간을 허비하는게 잦다보니 기분이 꿀꿀해진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