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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통계 프로그램들은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다른 결과를 제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래에선 해당 프로그램들의 이해를 높이고 반영되는 결과에 맞춰 원하는 걸 선택할 수 있도록 자문을 드립니다.

프로그램들 특징

Google Analytics는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기에 운영중인 사이트가 있다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Webalizer와 AWStat은 웹서버에 직접 설치하여야 하기 때문에 서버를 직접 운영하는 관리자의 권한이 필요하다.

Google Analytics의 경우, 방문자의 브라우저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Webalizer와 AWStat은 설치된 웹서버에서 데이터를 수집한다.

방문자 수를 집계하는 방법

각각의 비교대상 프로그램들의 집계 방법을 살펴보면 차이점이 보인다.

Google Analytics

1. 웹사이트 소유주가 각 페이지에 특수 코드를 추가하여 사용하기에 WordPress(국내에선 Tistory 같은)와 같은 CMS를 이용한다면 누구나 쉽게 설치가능하다. 하지만 모든 페이지에 설치되지 않았을 경우 부정확할 수 있다.

2. 비록 모든 페이지에 Google Analytics가 설치되어 있다하더라도, 웹사이트의 로딩이 느릴경우 Google Analytics가 실행될 기회가 없을 수도 있다. Google Analytics 코드가 하단에 위치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경우다.

3. 방문자가 브라우저의 설정에서  자바스크립트 코드의  사용을 금지했을 경우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는다.

4. Google Analytics는 쿠키 또한 여러가지 정보를 얻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데 방문자가 쿠키를 지우거나 쿠키 사용을 금지했을 경우 데이터가 부정확해진다.

5. Google Analytics은 사이트에 방문한 검색엔진 봇 및 기타 크롤러들을 기록하지 않기에 실제 방문자를 집계하는 것에 혼동을 주지 않는다. 그렇지만 이것은 봇들과 활동중인 대역폭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서버의 로그를 뒤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6. Google Analytics는 재방문자의 경우 30분의 지연시간을 두고 계산한다.

7. Google Analytics이 방문자의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것을 누구나 원하는 것은 아니고 운영중인 모든 웹페이지의 하단에 기존의 동기식 구글 코드가 삽입되어 있다면 방문자가 떠나기전에 로드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비동기 코드를 사용해야 한다.

Google Analytics에 대한 평

웹사이트 소유주가 온라인에서 그들의 마켓을 운영하거나 방문자의 행태가 궁금할 때 사용하기 좋은 도구이다. 방문자들이 어디에서 왔고, 얼마나 자주 들르며, 사이트에서 무엇을 하는지, 어떤 켄텐츠를 많이 찾는지, 그들이 이 사이트를 떠나 어디로 향하는지등을 분석하기 좋다. 이 정보는 또한 마케팅, 영업을 위해 최적화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AWStats

1. AWStats은 웹서버의 로그파일을 오직 IP주소와 user agent를 분석해서 방문자를 정의한다. 예를 들어 FireFox 같은 agent를 사용하는 싱글 IP주소를 가진 방문자가 몇몇의 페이지를 방문하여 그것을 봇이 아닌 방문자의 실제 접속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user agent가 구글 봇일 경우에, 그것은 봇도 아니고 방문자도 아닌 것이 될 것이다.

2. 그러나 일부 봇은 자신을 식별하지 않고(드러내지 않고), AWStats은 그것을 알려진 봇의 데이터베이스에서 찾으려 하지만 모든 것을 식별할 수 없을 것이다. 때때로 봇은 실제 방문자로 계산되고, 같은 세션에 다른 IP 여러개로 접속할 경우 그것들 또한 실제 방문자로 계산될 것이다. 또한 브라우저 캐쉬에 저장되어 있는 내용의 페이지를 방문자가 보게된다면 그것이 몇일이 지났어도 방문자수로 계산하지 않을 것이다.

3. 다양한 봇과 크롤러들이 얼마나 대역폭을 사용했는지, 그들이 어디에서 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그것은 누가 사이트를 크롤링 하는지, 어떤 방문자인지인지 탐색하는데 유용하다.

4. 대개 봇의 식별을 정확히 하지 못했을 경우 실제 방문자 접속으로 오인하기 때문에 방문자 수가 과잉 표기 된다.

AWStats에 대한 평

AWStats은 마켓팅 도구가 아니다. 하지만 웹사이트에 접근한 방문자와 봇의 수, 사용한 대역폭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핫링크를 통해 웹사이트의 문서나 이미지를 사용하는 대역폭을 감지할 수 있다.

이 툴은 마켓터보다 네트워크 관리자를 위한 툴이다. AWStats은 웹사이트의 목표와 효과적인 SEO, 마켓팅 캠페인에 도움을 줄 수 없다.

Webalizer

1. Webalizer는 AWStats처럼 웹서버의 로그파일을 해석한다. 다른 프로그램들보다 더 많은 방문객의 증가수를 보이는데 이는 봇과 실제 방문자의 차이를 두지 않기 때문이다. 간혹 사람들이 Webalizer를 사용하다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게 되면 급격한 방문자의 하락을 보여 혼란스러워 하는 이유가 이때문이다.

2. Webalizer는 30분 방문으로 설정되어 있어 많은 방문자를 기록하게 된다.

Webalizer에 대한 평

AWStats와 마찬가지로 마켓팅 툴이 아니다. 간단한 결과를 제공하고 봇과 실제 방문객을 구분하지 않기에 놀라운 방문객 수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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