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우분투 12.04.02 (LTS) Server 버전을 설치해 봅니다. LTS(Long Time Support) 버전은 5년의 장기지원을 하는 버전입니다.

다운로드

우분투를 다운로드 받을때 우분투 홈페이지인 http://www.ubuntu.com/download/server 에서 직접 받을 수도 있지만 영국서버다 보니 다운로드 시간이 길어진다.

기본적으로 64bit용으로 다운로드 되니 32bit용으로 다운받으려면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해 선택해야 한다. Get Ubuntu 12.04 LTS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받는다.

국내 유저들의 경우 http://ftp.daum.net/을 많이 이용한다. 리눅스와 관련 패키지들을 다음에서 FTP로 지원하고 있다.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 다운로드 받는게 속도면에서 빠르다. 토런트를 사용하고 있다면 토런트 버전을 다운받는게 좋다.

부팅(설치) 디스크 만들기

다운받은 설치파일을 CD/DVD 로 굽거나 USB로 구워 설치를 시작한다. 아래의 링크는 USB 설치 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이다.

http://webdir.tistory.com/189

우분투 설치하기

1. 설치 언어를 선택한다. 우린 한국어를 사용하지만 설치 직후 ■■ 같이 한국어가 깨지게 된다. 서버임을 감안해서 영어로 설치하여 콘솔에서는 영어로, ssh를 사용해 접속할 유저의 언어를 profile에서 변경하도록 하자.

아래의 내용들은 한국어로 설치가 되었는데 영어표기를 따로 하기로 한다.- English 선택

2. 우분투 서버 설치를 선택한다. Install Ubuntu Server 를 선택

3. 선택한 언어 지원이 완전치 않다는 것인데 무시한다. - <예> 선택 (이건 한국어로 설치언어를 선택했을때 나타난다)

3-2. 아래는 영어로 설치를 할때 나타나는 시스템 언어설정이다. - English를 선택한다.

4. 시스템 로케일(Locale) 및 표준시간대를 설정한다. 이곳의 위치에 따라 서버의 시간이 설정된다. 영어 설치의 경우 위치를 other -> Asia -> Korea, Republic of 를 선택하고 United States - en_US.UTF-8 로 시스템로케일을 설정한다.

5. 키보드 배열을 찾아주는 것인데 한국의 키보드의 경우 한/영 전환 한자같은 특별한 키를 이용하므로 수동으로 선택하자. - 영문 No 선택

6. 키보드는 배치는 한국어를 선택, 영문 Korean 선택

7. 키보드 자판 배열을 선택하는 것이다. 보통 104키를 많이 사용한다. 어짜피 서버에서 직접 자판을 두드리는 일보다 putty 같은 ssh 툴을 이용해 서버에 접속하니 아무것이나 선택해도 무방하다. 영문 Korean - Korean (101/104 key compatible) 선택

8. 설치에 필요한 각종 정보들을 읽어들이고 네트워크 설정을 자동으로 완료한다. (DHCP)

9. 호스트 이름을 설정한다. 추후에 변경가능하니 원하는데로 우선 적어주자.

10. 사용자의 실제이름을 입력한다. 

11. 사용자의 ID를 입력한다. 이 곳에 입력한 ID가 관리자의 권한을 가지게 된다.

12. 암호를 입력한다.

13. 암호 재입력

14. 시작 폴더 암호화란 (/home/) 디렉토리 아래의 내용을 암호화 할 것인가를 물어보는 내용이다. 모든 보안이 그렇듯, 보안 레벨을 높일 수록 관리와 사용이 까다로워지므로 선택은 사용자의 몫이다. 접근 권한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지 않다면, <아니오> 를 선택하는 편이 좋다. 

15. 서버의 시간대를 설정한다. 이전에 대한민국으로 위치를 지정했기에 자동으로 Asia/Seoul의 표준시간대에 맞춰진다.

16. 디스크 파티션을 나눈다. 서버에 대한 파티션 계획이 잡혀있질 않다면 <자동 - 디스크전체 사용하고 LVM 설정>을 선택하고 파티션에 대한 계획이 있다면 <수동으로> 직접 파티션을 나눈다. 영문은 Guided - use entire disk and set up LVM

17. 파티션할 디스크 선택 

18. <예> 선택

19, <예> 선택

20. 베이스 시스템 설치중

21. 프록시 설정인데 관련 계획이 없다면 그냥 엔터

22. 패키지관리자 APT를 설치중

23. 업데이트 계획을 수립한다. 서버로 사용한다면 자동 업데이트를 추천하지 않는다. 영문 No Automatic update

24. 함께 설치할 소프트웨어들을 선택할 수 있다. ssh 사용을 위해 OpenSSH를 설치하고 기타 소프트웨어는 기호에 따라 설치한다. 

25. 부트로더 설치

26. 설치마치기

27. 재부팅되고 로그인 화면을 보게된다. 위에서 설정한 사용자ID를 입력하고 암호를 입력하면 접속이 가능하다.

참고 : http://blog.naver.com/nimbusob?Redirect=Log&logNo=178559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