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CentOS] postfix를 이용한 메일서버 구축

category 리눅스/CentOS 2013.06.26 01:04

CentOS 6.4 mininal에는 기본적으로 postfix 메일서버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리눅스 서버내의 사용자에게 메일을 보내고 받을 수 있습니다.

postfix 메일 서버를 구축하기에 앞서 자신이 고정IP를 확보하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메일서버들을 누구나 구축할순 있지만 화이트 도메인으로 등록되지 않은 도메인 혹은 IP주소는 대부분 스팸메일로 처리되기 때문입니다. 고정 IP가 없으신 분들은 Gmail의 SMTP를 사용한 메일전송을 참고하세요.

현재 SPF를 네임서버에 등록해뒀고 white 도메인을 등록해 뒀다. https://www.kisarbl.or.kr/

mail 명령어를 이용하여 메일을 보내봤다.

naver.com - 메일 전송이 가능했다.

daum.net - 메일 전송이 거부되어 반송되었다.

gmail.com - 메일 전송이 되었으나 스팸메일함으로 이동되었다.

postfix 설치

postfix가 설치되어 있지않다면 이를 설치한다.

yum -y install postfix

서비스의 등록

chkconfig postfix on

서비스의 시작

service postfix start

naver works의 이용

메일서버구축을 위해 용써보다가 일단은 포기상태다. 고정IP를 사용하지 않으면 DNS의 리버스설정에서 PTR등록이 되지 않는다.

현재 유명 메일서버들은 PTR을 필요로 하기에 메일이 수신 거부되어 반송되어 오거나 스팸메일로 처리된다. 그리하여 naver works를 이용하기로 하고 MX레코드를 변경하였다.

IN MX   10 dmx-1.naver.com.

IN MX   20 dmx-2.naver.com.

MX 레코드를 변경후에 naver works를 등록하면 MX레코드의 갱신 시간이 지나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한가지 문제가 현재의 리눅스 시스템에서 어떤 작업을 완료후 혹은 보안에 관련된 침입등등 시스템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서 root@uzuro.com 에게 보고를 받고 싶어졌다.

기본 postfix 설정으론 시스템상에서 root@uzuro.com 에게 메일을 보내면 시스템자체의 root에게 메일이 보내졌다. 이를 naver works의 메일주소로 보내야겠어서 몇가지 수정을 했다.

vi /etc/postfix/main.cf

  myhostname = mail.uzuro.com
  mydomain = mail.uzuro.com
  inet_interfaces = localhost
  mydestination = $myhostname, localhost.$mydomain, localhost
  mynetworks_style = host

리눅스 시스템상에서 root로 접속해서 mail 명령어를 이용해 naver works로 메일을 보내보았더니 스팸메일로 간주한다. 일단은 리눅스 시스템에선 메일을 보낼일이 위에서 상정한 경우뿐이니 크게 상관은 없을듯 싶다. 네이버 스팸메일함에서 root@mail.uzuro.com 으로 메일이 온것을 스팸해제를 했더니 이후 메일은 정상적으로 처리한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나그네 2016.01.27 11:38 신고

    매번 도움되는 블로그네요. 디자인도 그렇고 글 구성도 아주아주 너무너무 좋아요^^

티스토리 툴바